본문 바로가기
분당 아파트 소개

분당 아파트 대지 지분 평단가 비교 - 40평형대 후반

by 분당청송 2022. 5. 1.
반응형

 

1. 40평형대 후반 아파트 대지지분당 평단가

 

국민 평형 아파트 대지지분 평단가 계산에 이어서 대형 아파트의 대지지분 평단가를 비교했습니다. 

대형 평형에 대해서 40평형대 후반과 50평형대 후반 초대형 평형으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세금 문제로 지금은 1+1을 받는 아파트가 인기가 없지만, 세상은 돌고 돕니다. 

다시 재건축 시 1+1을 받는 것이 이익이 되는 시대가 반드시 돌아올 것입니다. 

 

대형 아파트는 각 단지에서 세대수가 많지 않고 감정평가 금액이 높을 것이기 때문에, 원할 경우 1+1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1+1을 받지 않는다고 해도 대형 평형 또는 원하는 평형을 받을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 매매가와 전세가 차이의 갭으로 접근할 경우, 비슷한 금액으로 대형 평형을 매수 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수익률 면에서는 큰 차이를 줄 수도 있습니다.

 

분당 40평형대 후반부 아파트 대지지분 평당가 비교입니다.

40평형대 후반 아파트 대지지분당 평단가를 보면 무지개마을과 장안타운의 아파트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압도적으로 낮습니다.

실거주를 배제하고 순수 투자라고 한다면 이들 마을의 대형을 투자 대상에서 배제할 이유는 없습니다.

물론 실거주의 경우에는 검토해야 할 내영이 많아집니다.

그 외에도 까치마을 아파트, 한솔마을 아파트, 푸른 마을 아파트, 샛별마을 아파트의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좋아 보입니다.

 

 

분당40평대후반-아파트시세

 
 

위 그래프는 ​아파트 단지별로 대지지분당 평단가를 그렸습니다.

무지개 마을의 아파트 중 언덕위에 위치한 분당 서울대학교 병원 가는 길에 있는 중대형 평형 아파트의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눈에 확 들어옵니다. (무지개마을의 건영 6단지 아파트, 라이프 아파트, 동아 아파트, 제일 아파트 등이 있습니다.)

입지를 제외한다면 정말 매력적인 가격입니다.

그 외 분당동 장안타운 건영아파트도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상당히 낮은 아파트입니다.

입지라는 부분을 반영하여, 또는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아파트에 대해서 관심이 가는 아파트의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분당 전체 아파트 중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게 되면 매수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은 이렇게 관심 단지를 확인 한 후 급매를 찾을 경우, 위 그래프의 대지지분당 평단가 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매수가 가능합니다.

 

 

 

2. 50평형대 후반 아파트 대지지분당 평단가

 

 

초대형 평형에 해당하는 50평 후반대에서 60평형대 아파트 대지지분 평단가 비교입니다.

40평형대 후반 대지지분당 평단가 그래프와 비교를 해보면,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낮게 나오는 마을은 비슷합니다.

다만, 다른 마을과 비교했을 때 평형이 커질수록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낮았던 마을이 더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금 거래가 침체 중입니다.

이럴 때 대형 평형의 경우 가격 네고가 더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중소형 평형 아파트 대비해서 거래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분당50평대후반-아파트시세

 
 

위 그래프는 단지별로 상세하게 비교한 것입니다.

50평형대 후반부의 마을별 대지지분당 평단가 그래프에서 낮게 나온 마을의 아파트들이 눈에 확 들어 올 정도로 그래프가 낮게 그려져 있습니다.

서현동 시범단지 삼성한신 아파트의 경우와 분당동 장안타운 건영 아파트의 대지지분당 평단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장안타운 건영 아프트의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시범단지 삼성한신 아파트의 대지지분당 평단가의 절반도 안 됩니다.

이 경우 분당동 장안타운 건영아파트가 절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그래프에서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8,000만 원을 초과하는 단지가 몇 개 보입니다.

이들 단지 중 대부분은 용적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1기 신도시 특별법이 나와봐야 단지별 유불리를 알 수 있기는 하지만, 지금 판단을 해야 한다면 현재 법상으로 유리한 단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렇게 비교를 하다 보니 10평 형대를 빠뜨렸는데, 마저 정리해야 하나 고민 중입니다.

하나하나 그래프를 그려보니, 그동안 조금은 관심이 덜했던 곳이 수익률이 높을 가능성이 크게 나와서 저도 조금은 고민이 됩니다.

막연하게 그럴 것이다 보다는 이렇게 직접 그래프로 하나하나 비교해 보면 와닿는 것이 있게 됩니다.

요즈음 30대 젊은 분들이 잘하는 투자방법이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