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 아파트 소개

20평대 중후반 아파트 대지 지분당 평단가

by 분당청송 2022. 5. 1.
반응형

1. 마을별 대지지분당 평단가

 

먼저 글에서 분당 20평에서 23평까지 아파트의 대지지분 평단가를 올렸습니다. 

오늘은 24평에서 29평까지의 아파트 대지지분당 평단가를 마을별로 그리고 단지별로 정리 했습니다. 

먼저 각 마을별 20평형대 후반 아파트에 대해서 대지지분당 평당가에 대한 평균을 계산했습니다.

 

분당20평대중반-아파트시세
 

 

마을별 대지지분당 평단가를 보면, 

분당동 장안타운 아파트, 

서현동 효자촌 마을 아파트, 

야탑동 목련마을 아파트의 평단가가 낮게 나옵니다.  

 

소형평형과는 달리 20평형대 후반에 대해서 비교하니 마을별 차이가 뚜렸하게 보입니다. 

위에 선정된 3개 마을은 모두가 지하철에서 멀리 떨어진 마을입니다. 

입지에 따라서 매매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대지지분 평단가가 좋게 나왔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해당 마을을 보면 모두 다 용적률은 낮아서 재건축 관점에서 수익률은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 마을을 선정할 때 위와 같은 기준으로 1차 선정한 마을이 본인의 사정에 비추어서 적합하지 않다면, 그다음으로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낮은 마을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보면, 

구미동 무지개마을 아파트, 

구미동 까치마을 아파트

분당동 샛별마을 아파트, 

야탑동 매화마을 아파트입니다. 

 

처음 선정한 마을과 비교봐도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차이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첫 번째 선정에서 마음에 드는 마을이 없을 경우 이런 식으로 두 번째, 세 번째로 선정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입지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도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실거주일 경우는 출퇴근 동선 등, 개인적인 내용이 추가됨으로 해서 일률적으로 말할 수가 없습니다. 

 

꼭 순서를 정하는 용도로 위 차트를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음속에 이미 특정 마을이 결정되어 있을 경우에도 그래프를 그려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각자가 마음속으로 선정한 마을이 분당 내에서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알수있게 되고, 그럼에도 마음에 들어서 매수를 한다면 부동산 가격이 흔들린다고 해도 후회가 없을 것입니다.

 

2. 단지별 대지지분당 평단가

 

각 아파트 단지별로 데이터를 뽑았습니다. 

데이터를 추출하면서 24평과 25평 위주로 데이터를 가져왔으나, 일부 단지의 경우 26 ~ 29평까지의 평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분당20평후반대-단지별시세

 

이렇게 대지지분에 따른 평단가를 계산해 보는 이유는 재건축이라는 화두를 두고서 투자했을 때 어느 단지가 가장 가성비가 좋은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지별로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좋은 아파트를 골라보면, 

구미동 무지개마을 주공 12단지 아파트, 

금곡동 청솔마을 공무원 5단지 아파트,

서현동 효자촌 마을 그린타운 아파트, 

이매동 아름마을 한성아파트,

야탑동 목련마을 영남아파트입니다. 

 

조금 더 확장을 해보면

분당동 샛별마을 동성아파트와 삼부아파트까지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선정된 7개 아파트는 모두 투자 가치가 좋아 보입니다. 

이들 아파트 중에서 본인의 선호도 및 주변 추천 등등 여러 가지 개인적인 또는 일반적인 사항을 대응해서 단지를 한두 개로 압축하여 직접 임장도 돌아보고 매수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실거주 겸 투자 목적의 매수인지, 순수 투자용인지에 따라서 입지에 대한 가중치를 달리하여 아파트를 압축해야 합니다. 

 

10평형대 및 20평형대의 분당 아파트 대지지분당 평단가를 마을별로 그리고 단지별로 비교했습니다. 

내일은 국민 평형 및 40평형 후반대, 50평형 후반대의 3가지 모델로 데이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기본 데이터가 만들어지면 이후부터는 간단한 데이터 업데이트만으로 바로 비교를 해 볼 수가 있어서 내일은 무리해서라도 자료를 완성할까 합니다. 

상세한 차트 해석 및 단지별 코멘트, 입지 분석 등은 오픈된 글에서 설명드리는 것이 적절하지 않고, 그리고 입지라는 것이 개인적인 관점 및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정도 선에서 정리하겠습니다. 

추가 해석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언제든지 사무실을 방문해 주시면 제가 보는 관점을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