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 아파트 소개

분당 아파트 대지지분당 평단가 정리 - 20평대 초반

by 분당청송 2022. 5. 1.
반응형

1. 마을별 대지지분 평단가

분당 전체에 대해서 20평에서 23평까지의 20평대 초반대 아파트에 대해서 대지 지분당 평단가를 정리했습니다. 

각 아파트 별로 대지지분이 다르고 가격 또한 다름으로 해서 단순 아파트 가격만으로는 어느 아파트가 실제로 더 비싼지를 비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먼저 각 마을별로 해당 평형대 아파트의 대지지분당 평당가의 평균을 구했습니다. 

단지별로 상세하게 보지 않고 마을별로 평균값을 먼저 구해 본 것은, 분당 전체를 대상으로 매수를 고민하고 있다면 마을 평균을 들여다 봄으로써, 한두 개의 마을로 축약을 해서 매수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의도입니다.

 
분당20평대-아파트시세

위 그래프에 의하면, 분당동 장안타운 아파트, 야탑동 매화마을 아파트, 구미동 무지개마을 아파트, 정자동 한솔마을 아파트의 20평형대 초반 아파트들이 타 마을 아파트 대비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낮은 가격이 착한 아파트로 나옵니다.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낮다고 무조건 좋은 아파트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입지를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입지를 반영해서 대지지분당 평단가를 구해놓고 어디를 매수할 것인지 고민을 해야 합니다. 

실거주를 겸한 매수 고민이라면 입지가 더욱 중요해질 수 있습니다. 

다만 순수 투자라면, 입지를 너무 높게 반영하지 말아야 합니다. 

최소한의 자금 투입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어딜지 하는 관점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순수 투자라면 분당동 장안타운 아파트를 검토대상에 적극 포함해야 합니다.

 

위 그래프에서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높은 마을은 정자동 상록마을 아파트, 이매동 이매촌 마을 아파트, 서현동 시범단지 아파트입니다. 

분당에서 나름 인기 있는 마을의 아파트여서 매매 가격이 높은 것도 있고, 위 3곳이 분당 내 다른 곳 대비 용적률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결국 매매 가격도 놀고, 용적률도 높다 보니, 대지지분당 평단 가도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각 마을별로 평균을 구한 것이므로,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높은 마을로 나오더라도 해당 마을에서 특정 한두 단지는 대지지분 평단가가 낮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각 단지별로 한번 더 들여다봤습니다.

 

2. 각 단지별 대지지분 평단가

각 단지별로 상세하게 자료를 보겠습니다. 

실제로 투자를 고민할 때는 아래와 같이 분당 전체를 하나의 그래프로 그리는 것보다는, 위에서 마을을 한두개로 압축했다면 해당 마을의 아파트를 대상으로 그려보면 더욱 직관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분당20평대초반-단지별시세

 

분당 전체를 하나의 표에 집어넣었더니 잘 보이 지를 않네요. 

클릭하여 확대해서 보시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 따르면, 대지지분당 평단가로 판단할 때 현재 가장 투자 매력이 있는 아파트를 꼽자면,

구미동 무지개마을 주공 12단지 아파트, 

분당동 샛별마을 동성아파트 및 삼부 아파트, 

서현동 효자촌 마을 그린타운 아파트, 

이매동 아름마을 한성아파트입니다. 

 

위에서 마을별로 대지지분당 평단가를 확인해 볼 때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낮은 마을은 

구미동 무지개마을 아파트, 

분당동 장안타운 아파트, 

야탑동 매화마을 아파트,

정자동 한솔마을 아파트 였습니다.

 

단지별로 상세히 본 것과 비교를 해보면, 구미동 무지개마을 12단지만 일치가 되고 그 외에는 일치되지 않고 있습니다.

잘 판단하셔야 하는 것이, 특정 마을에서 한 단지만 용적률이 낮고 다른 모든 단지의 용적률이 높다면 그 마을의 대지지분당 평단 가는 높게 나올 것입니다.

즉 마을별로 보면 좋지 않다고 나오는데, 단지별로 보면 좋다고 나오는 단지가 한두 개 있습니다.

이 경우는 주변이 모두 용적률이 놀고 해당 단지만 용적률이 낮으므로 재건축 시 해당 마을에서는 가장 진행이 빠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관점에서 투자 대상을 선정한 후에 입지에 따라서 또는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라서 투자 대상을 더욱 좁힌다면 투자 결정이 한결 쉬워집니다. 

 

다른 관점에서,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높은 아파트는 

구미동 까치마을 신원아파트, 

정자동 정든 마을 한진 8단지 아파트, 

이매동 이매촌 진흥아파트, 

이매동 아름마을 풍림아파트입니다. 

 

이들 아파트의 공통점은 용적률이 높고, 각 마을의 인기 단지여서 매매 가격도 높은 단지입니다. 

즉, 매매 가격이 높은데 용적률마저 높음으로 인해서 그래프에서 보이듯이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상당히 높게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