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 빌라 이야기

2022년 09월 분당 단지형 빌라 매물 정리

by 분당청송 2022. 9. 24.
반응형

1. 분당 단지형 빌라 종 환원


분당의 단지형 빌라에 호재가 있으나, 시장 침체가 길어지면서 호재가 전혀 반영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종 환원 운동이 이제야 결실을 앞두고 있습니다. 

쉽지 않은 길을 걸어오신 분당 단지형 빌라 종 환원 운동을 하신 분들께 축하드립니다.

 

9월 18일 분당 신문에 따르면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협의회(대표의원 정용한)는 지난 16일 대표실에서 ‘분당 빌라단지 종 환원 추진위원회’ 임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 지방선거 때 신상진 시장이 '취임 즉시 추진'으로 내걸었던 공약으로, 성남시가 이달 중 도시관리계획 변경 후 공람, 시의회 의견 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올해 중 빌라단지를 2종으로 환원(상향)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고무적인 시점에서 가진 간담회였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시장의 방향이 조정이나 하락일 때는 아무리 큰 호재라고 해도 반짝 반영 또는 전혀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시장이 다시 상승으로 돌아서면, 그제야 과거에 발생했던 호재가 시장에 반영이 됩니다. 

지금 분당 빌라 단지에 대한 종 환원 호재 또한, 시장이 조정을 끝내는 시점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당 빌라가 1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있었을 때는 현실적으로 재건축이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종 환원이 된다면 아파트와의 수익률 게임에서 전혀 차이가 없게 됩니다.

오히려, 일부 용적률 높은 아파트보다 사업성이 더 좋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물론 분당의 경우 지구단위계획 이 나와봐야 정확한 것을 알 수 있으나, 일단 기본적으로 아파트와 수익률 관점에서 비교가 가능한 상태는 되었습니다. 

분당에 빌라가 그렇게 많지가 않습니다. 

또한, 분당 단지형 빌라는 가격의 움직임이 아파트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는 분당 단지형 빌라들이 한 개 또는 두 개 동이 전부인 서울 등지의 빌라들과는 달리 대단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체계가 아파트와 동일합니다. 관리실이 있고, 경비분이 계셔서 단지를 관리합니다. 

건물 층수가 낮고, 1종 일반주거지역이라는 것을 제외하면 아파트와 차이가 없습니다.

 

2. 분당 단지형 빌라 동향

 

한 달 전 대비 매매 매물의 변화를 보면, 소형 빌라에서 급매가 두건 정도 새롭게 출회되었습니다.

그 외에는 가격이 오히려 상승한 곳도 있었으나, 전체적으로 가격 변화가 없었습니다.

매매 매물 수도 증가했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전세 매물을 한 달 전과 비교해보면, 전세가는 많은 단지에서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단지에서 최저가가 거래된 흔적도 많이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전반적으로 가격이 하락을 하고 있고, 매물도 살짝 증가했습니다.

분당 단지형 빌라의 경우, 대선 전후인 올해 초 아파트가 뜨겁게 상승을 할 때 아파트와 같이 상승을 하지 못하면서 1년이 넘는 기간을 계속 조정 중입니다.

따라서 급한 매물은 이미 급매로 나와있었거나, 또는 일부는 이미 거래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침체가 1년이 넘는 기간 지속되면서 더 이상의 추가 매도 매물이 출회되지 않으면서 매매 매물의 변화가 거의 없는 상태를 유지고 있습니다.

3. 분당 단지형 빌라 매물 정리

분당 단지형 빌라 매물 정리입니다. 

대형 평형 위주로 구성된 단지의 경우 급매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형평형 빌라의 경우 가격이 아파트 대비 경쟁력이 있어 보이는 가격대가 많이 보입니다.

각 동별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구미동 까치마을 빌라 매매 및 전세 매물 현황입니다.

67평인 우방 우성빌라가 한동안 최저가가 19억이었는데 1억이 내린 매물이 나왔습니다.

이 가격대에서 1억이 급매는 아니지만 가격을 내리기 시작했다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건영빌라는 22평 단일 평형인데 최저가가 10.2억입니다.

가격이 꼼짝 도하지 않고 있습니다. 

 

구미동 하얀 마을 빌라 매매 및 전세 매물 현황입니다.

하얀 마을에서는 화이트빌과 그랜드 빌이 관심 빌라단지인데 그랜드 빌 49평 13억, 화이트빌 57평 14억이 최저가입니다. 

 

정자동 느티마을 빌라 매매 및 전세 매물 현황입니다.

느티마을 빌라는 경남 선경 1개 단지인데 48평이 16.8억 60평이 17.8억에 매물이 있습니다. 

 

분당동 장안타운 빌라 매매 및 전세 매물 현황입니다.

분당동 빌라는 중소형 빌라로 구성되어 있는데, 건영빌라 31평 8.2억이 최저가입니다. 

 

서현동 효자촌 마을 빌라 매매 및 전세 매물 현황입니다.

효자촌 마을 빌라는 대명빌라와 정도 빌라가 관심입니다.

평형이 20평에서 22평으로만 되어 있는데 대명빌라 22평이 6.3억입니다. 

 

야탑동 빌라 매매 및 전세 매물 현황입니다.

탑마을 빌라는 동아연립이 유일합니다.

21평이 8억에 매물이 있습니다.

매화마을과 목련마을은 빌라가 상당히 많습니다.

대부분이 20평형대이며 30평대까지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22평대는 최저가가 단지별로 차이가 있는데 5.9억에서 8억까지 매물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