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아파트 매물정리

분당 7억대 매매 매물 정리 - 2022년 9월

by 분당청송 2022. 9. 15.
반응형

1. 분당 간단 시황

 

정말 지나치리만큼 조용합니다. 

하루 종일 전화 한 통 없다가 어쩌다 전화가 오면, 가장 먼저 하는 이야기가 "특정 단지에 급매가 있습니까?"입니다. 

그래서 문의하시는 단지의 평형별 최저가와 최고가 그리고, 가장 매물이 많이 모여있는 가격대를 말씀드리면 "아직 급매물이 없네" 하면서 전화를 끊습니다. 

 

지금 거의 모든 단지에서 최소 10% 많게는 20% 하락한 급매물이 있습니다. 

매수를 고민하시는 분들께서 생각하시는 급매물이 어느 정도의 가격 하락을 말씀하시는 것일까요? 

혹시 다른 곳 대비 초 급등을 했던 수도권 외곽의 신축 가격 급매물과 비교하신다면, 분당은 좀 다르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분당의 경우 최근 2년간의 상승률은 수도권에서 평균 이하였습니다. 

분당 인근의 대규모 입주가 이어지면서, 분당의 매매가는 물론이고 전세 및 월세 가격마저 수도권 평균 이하의 상승이 이어져왔었습니다. 

2021년의 대장동 입주가 끝나자마자 올해와 내년에는 구성남의 입주가 대량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부동산이 조정에 들어가게 되면 그때까지 많이 오른 아파트의 조정이 깊게 나옵니다. 

즉, 많이 오른 아파트가 많이 내리게 되고, 특히 신축이라는 프리미엄으로 과도하게 상승을 한 경우 그 조정은 깊게 나옵니다. 

 

분당은 최근 2년간 수도권 평균보다도 낮은 상승률을 기록했고, 올초 급한 매물들은 모두 거래가 되었기에, 지금 급매물의 수준이 여타 도시보다 가격 하락이 낮게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이 고점을 통과하고 본격 하락이라고 한다면, 시간이 흐르면 지그보다 낮은 급매물이 나올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시장이 상승장 중의 조정장이라면, 조정의 깊이에 따라서 추가 급매가 나올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시황을 적다가 말이 조금 옆으로 흘렀습니다. 

지금 매매가 안 되는 것은 그렇다고 해도, 전세 및 월세마저 거래가 안되고 있습니다. 

전세 및 월세 거래가 멈춰 선 것은 심각합니다. 

임차인이 이사를 가야 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전세 또는 월세가 거래될 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려야 합니다. 

제가 가진 매물 중에서, 임차 인분이 지방으로 발령이 난 경우가 있습니다. 

이분의 전세를 빨리 거래 시켜야 하는데, 지금은 문의조차 없습니다. 

임차인도 먼 거리를 출퇴근하느라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부동산 시장이 멈춰서게 되면, 거주 이전의 자유가 심각하게 훼손됩니다. 

지금의 상황에 대해서 정부에서도 심각성을 인지해야 하는데, 그저 가격 안정에 만족하고 있는 듯 보여 답답할 따름입니다.

 

 

2. 분당 7억대 아파트 매물 정리

 

한 달에 한 번씩 조건에 맞는 아파트 매물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분당 7억대 이하 아파트 매물을 표 없이 정리해보겠습니다. 

한 달 전 정리 자료와 비교 시, 매매가는 일부 단지에서 최저가가 여전히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단지에서는 더 이상 매매 가격의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전세 매물의 경우는 한 달 전과 비교 시, 전세 최저가가 하락한 단지가 많이 보이고, 전세 매물 또한 증가했습니다. 

7억대 아파트도 이제 한 두 개 단지부터 매매 가격 하락이 저지되는 모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전세가 쌓이면서, 전세 가격이 하락을 하고 있어서 시장의 반등을 이야기 하기에는 아직은 먼 이야기로 보입니다.

 

7억대 구미동 아파트 매매 및 전세 매물 정리를 보겠습니다.

무지개마을의 경우 매매 최저가가 하락을 하기는 했지만, 급매물은 거의 보이 지를 않습니다.

아마도 올초 상승장에서 상승을 하지 못한 영향이 크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7억대 금곡동 아파트 매매 및 전세 매물 정리 입니다.

금곡동의 경우 청솔 9단지 15평의 최저가가 많이 하락을 했습니다.

실거래가 최고가가 7.3억이었는데, 6.5억가지 매물이 나오고 있습니다.

 

7억대 정자동 아파트 매매 및 전세 매물 정리입니다.

정자동의 경우 한솔마을 한솔주공 4단지의 급매가 많이 나왔습니다.

한솔주공 4단지 15평의 경우 실거래가 최고가가 7.3억이었는데, 급매물이 5.65억에 나오고 있습니다.

20%가 넘는 하락인데, 1,600세대의 대단지이고, 투자자들이 많이 진입한 영향인 듯합니다.

 

7억대 수내동 아파트 매매 및 전세 매물 정리 입니다.

올초 거래 시에 핫했던 수내동인데, 가격이 크게 하락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도 급한 분들은 모두 매도를 했기 때문 일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