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 부동산 시황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 1만건 돌파 가능해 보인다

by 분당청송 2024. 4. 21.
반응형

4월 들어서는 분당보다는 경기도 여기저기에서 간헐적으로 매매 거래가 된다는 소식을 자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분당도 일부 지역의 경우 총선일과 이를 전후해서 움직임이 나온 곳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보면 4월부터는 분당의 경우 쉬어가는 흐름입니다.

이렇게 쉬어가는 분위기 속에서도 반등이 약하게 이루어진 단지에서 거래 소식이 상당히 많이 들려왔습니다.

결국은 지금 움직이는 분들이 아직까지도 실거래가 최고가 대비 하락율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분당의 경우 이제는 하락율보다는 재건축이라는 관점에서 매수 대상을 선정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 표는 경기도 아파트 거래량입니다.

3월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현재 9,519건입니다.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오랜만에 월간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1만 건을 돌파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이 듭니다.

또한 지금과 같은 거래량이면 작년 최고 거래량을 보였던 2023년 5월의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 9,927건을 넘어서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전고점을 넘어서게 된다는 것은 작년의 반등을 다시 이어간다는 아주 좋은 시그널이 됩니다.

3월의 후반부에도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힘을 내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러나 3월 분당구아파트 매매 거래량을 보면 현재 기준 257건입니다. 작년 최대 거래량을 보였던 2023년 5월의 402건에는 한참을 미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미 올해 최대 거래량을 보이고 있고, 추세적으로 거래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은 좋은 시그널입니다.

 

 

 

 

4월 분당구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아직은 의미를 부여하기에는 조금 빠르기는 하지만, 현재 기준 65건입니다.

다음 주를 보면 4월 분당구 아파트 매매 거래량의 대략적인 예측이 가능한데 지금까지의 거래량은 살짝 실망스럽습니다.

 

 

 

 

이제 분당구아파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먼저 분당구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입니다.

분당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최고점을 돌파해서 증가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서 증가폭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지난주에는 매매 매물 수가 증가하는 모습이었으나 이번주에는 지난주 대비 감소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구미동과 정자동, 수내동, 분당동, 서현동, 이매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했으며, 금곡동과 야탑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판교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최고점 돌파 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나, 이번주에는 지난주 대비 감소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판교동과 운중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삼평동과 백현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대장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최고점 돌파 후 증가폭이 둔화되고 있으며, 이번주에는 지난주 매매 매물 수는 대비 감소했습니다.

 

 

 

 

다음은 분당구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분당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최근 꾸준하게 감소하고 있었으나 이번주에는 지난주 대비 소폭 증가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금곡동과 정자동, 수내동, 이매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구미동과 분당동, 서현동, 야탑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판교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3주 연속 감소 중이며, 이번주에는 감소폭이 크게 나오고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판교동과 운중동, 백현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했으며, 삼평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을 유지했습니다.

대장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번주에는 지난주 대비 보합을 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분당구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분당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바닥에서 일정 수준 증가 후 박스권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는데, 최근에는 2주 연속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정자동과 수내동, 분당동, 이매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금곡동과 야탑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그 외 구미동과 서현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판교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최근 큰 폭으로 감소했었으나, 다시 3주 연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백현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판교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그 외 운중동과 삼평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입니다.

대장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15주 연속 감소 후 바닥 확인하고 다시 2주 연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4월 들어서 여러 이벤트가 시장에서 발생되고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조심은 해야 하지만, 부동산의 움직임에 대한 방향을 결정할 정도의 이벤트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이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이 침체되고 아파트 매매 가격이 착해지면 부동산 시장에 매수는 급격하게 줄어듭니다.

그러나 부동산이 본격 상승을 하면서 가격이 크게 상승을 하면 그제야 시장으로 매수는 많이 나옵니다.

쌀 때 사야 하는데 비싸지기를 기다려서 매수하려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