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인 토요일은 그다지 바쁘지 않았습니다.
딱히 바쁘거나 한가한 것 두 가지로만 분류하라고 하면 한가한 쪽에 가까웠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잠재 매수분들께서 상담을 위한 방문이 있었고, 특히 전세 수요가 시장으로 일부 나왔으며, 전세는 계약까지 몇 건이 되는 것을 확인 가능 했습니다.
오늘도 변함없이 데이터를 열심히 만들어 놓고 그 추이를 확인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3월 아파트 매매 거래량의 급증이며, 전세 매물 수의 급감입니다.
이제 하나씩 데이터를 보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경기도 아파트 거래량입니다.
3월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현재 기준 5,983건입니다. 3주 이상 거래 신고가 남은 시점임으로 지금 이러한 거래량을 보인다는 것은 1월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 7,875건은 가볍게 돌파 가능해 보이고, 8천 건을 넘어 작년 추석 전의 8월 거래량 9.984건에 도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8월 거래량 9,984건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매 거래량과 달이 경기도 아파트 전세 및 월세 거래량을 보면, 최근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는 것을 확인가능 합니다.
이 거래량에는 연장 계약도 포함되기 때문에 실제 시장에서 거래되는 수는 상당히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세 및 월세 거래량이 감소하고 매매 거래량이 증가한 다는 것은 시장의 추세전환 신호일 수 있음으로 유의 깊게 지켜봐야 합니다.
이제 분당구 아파트 거래량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3월 분당구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현재 기준 143건입니다. 지금과 같은 추세를 이어간다면 200건은 가볍게 넘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올해 1월 분당구 아파트 매매 거래량 193건 돌파는 기정사실로 보이고, 작년 추석 전 8월 거래량 307건 돌파 시점이 기대됩니다. 그러나 3월에 그 정도 거래량은 어려워 보이고, 4월의 분당구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300건을 크게 넘기를 기대해 봅니다.
3월 분당구 아파트 거래량이 현재 기준 143건인데 지난주까지의 거래량 집계는 80건이었습니다. 1주일 동안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이러한 추세가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분당구 또한 마찬가지로 전세 및 월세 거래량이 크게 감소하면서,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기존에 전세 또는 월세로 거주하시던 분들이 매매등으로 주거 형태가 바뀌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이제 분당구 아파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먼저 분당구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입니다.
분당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최근 2주 연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금곡동과 수내동, 분당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구니동과 정자동, 서현동, 이매동 야탑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판교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를 이어지다가 최근 들어서 증가세가 주춤하고 있으며, 이번주에는 지난주 대비 보합을 보이고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백현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했으나, 판교동과 운중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그 외 삼평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을 유지했습니다.
대장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최근 고점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다시 2주 연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분당구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분당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감소했으며, 증가와 감소가 반복되기는 하나 추세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구미동과 서현동, 이매동, 야탑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정자동과 수내동, 분당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그 외 금곡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입니다.
판교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1차 감소 후 횡보하는 듯했으나, 이번주에는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백현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보합을 유지했으나, 삼평동과 판교동, 운중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대장동아파트 전세매물 수는 17주 연속 감소 후 감소촉이 둔화되고 있으며, 이번주에는 지난주 대비 보합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분당구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분당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4주 연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정자동과 야탑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구미동과 금곡동, 수내동, 분당동, 이매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그 외 서현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판교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증가했으며, 최근 4주 연속으로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삼평동과 판교동, 백현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증가했으며, 운중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입니다.
대장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15주 연속 감소 후 감소폭이 둔화되고 있으며, 이번주에는 소록 감소했습니다.
작년 상반기에 수도권 전체적으로 가격 반등이 나올 때 많은 분들께서 상담하시면서 공통적으로 하신 이야기가 있습니다.
지금 일부 거래는 되고 있지만, 수도권 전체적으로 매매 매물이 증가하고 있어서 조만간 다시 급락할 것이다였습니다.
그때 제가 드린 말씀은 "반등 초기에는 거의 늘 거래량 증가와 매물 수 증가가 동행했습니다."였습니다.
그러나 이미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답을 정한 분들이 많았기에 그러한 답변을 이해하지 못하는 표정이었습니다.
실제로는 제가
예 맞습니다.
이렇게 매물이 증가하니 곧 하락으로 전환될 것 같습니다
라는 말을 해주기를 바라는 눈빛이었습니다.
위의 매매 매물 수 변화를 그린 그래프를 보면
2022년 하반기 가격 급락 시에 매물 수도 동시에 급감을 했고,
2023년 추석 때까지 가격이 꾸준히 상승할 때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같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 다시 매매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정확하게 1월부터 매매 매물 수도 동반 증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부동산의 상승과 하락을 하나의 변수에 맞추지는 마세요.
부동산 상승과 하락이 그렇게 간단하면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부동산으로 큰돈을 벌었을 겁니다.
경제가 나빠져도 부동산은 상승할 수 있고, 반대로 경제가 호황이어도 부동산 가격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여러 경제 상황 및 공급과 수요 등을 동시에 고민하여 시장을 판단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분당 부동산 시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 1만건 돌파 가능해 보인다 (0) | 2024.04.21 |
---|---|
전세 매물 수 감소와 매매 거래량 폭증 (2) | 2024.04.14 |
총선까지는 살짝 쉬어갈 듯 합니다. (0) | 2024.03.31 |
전세매물의 급감과 매매 거래량 지속 증가 (0) | 2024.03.24 |
2월 매매 거래량 순항 및 3월 거래량 기대치 상승 중 (0) | 2024.03.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