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 부동산 시황

전세매물의 급감과 매매 거래량 지속 증가

by 분당청송 2024. 3. 24.
반응형

분당의 경우 전세 매물이 급격히 감소한 지가 오래되었습니다.

주 단위로 전세 매물이 증가와 감소를 한다고 하지만, 기본적으로 그 절대 수가 상당히 부족한 상태였는데, 이번 주에는 그나마도 급감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세 매물 수의 급감은 필연적으로 전세 가격의 상승을 가져올 것입니다.

 

2월부터 주말마다 정신없이 바쁘고 실제 거래도 상당 수준으로 이루어졌으나, 이번주 금요일은 조용했습니다.

아니, 이번 주는 전반적으로 조용했습니다.

그러나 아파트 매매 거래 건수의 흐름을 보면 상당히 양호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경기도 아파트 거래량입니다.

2월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현재 기준 7,102건입니다. 이제 2월 아파트 매매 거래 신고 기간이 4일 정도 남아 있어서 경기도 1월 아파트 매매 거래량 7,856건을 넘어서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 보입니다.

그럼에도 2월이 평소 대비 2/3 정도의 거래 일수였음에도 이 정도 거래량을 보인 것은 실제 거래 일수로 계산하면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지속 증가 중입니다.

 

 

 

 

3월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현재 2,489건인데, 다음 주 거래량을 보면 대략적인 3월 거래량을 예측 가능 합니다.

5천 건이 넘기를 희망해 봅니다.

 

 

 

 

다음은 분당구아파트 거래량입니다.

분당구 아파트 2월 매매 거래량은 현재 기준 180건입니다. 1월 분당구 아파트 매매 거래량 193건을 넘는 건 어려울 듯하나 어쩌면 비슷한 수준까지도 가능할 듯합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거래 일수 대비해서는 거래량은 계속 증가 중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분당구 아파트 3월 거래량은 현재 기준 46건입니다.

만일 다음 주 분당구 아파트 거래량이 100건을 넘는다면, 작년 추석 전인 9월 거래량 296건에 도전하는 의미 있는 흐름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이제 분당구아파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먼저 분당구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입니다.

분당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최근 5주 연속 증가했으나 이번주에는 지난주 대비 매매 매물 수가 감소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구미동과 금곡동, 분당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했으나, 정자동과 수내동, 서현동, 이매동 및 야탑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판교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최근 4주 내내 증가와 감소를 반복했으나, 이번주는 지난주에 이어서 2주 연속 다시 증가로 돌아섰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판교 모든 지역(삼평동, 운중동, 백현동, 판교동) 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장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감소했으며, 최근 4주째 주단위로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분당구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분당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큰 폭의 감소를 하고 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수내동 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증가했으나, 그 외 모든 지역(구미동, 금곡동, 정자동, 분당동, 서현동, 이매동, 야탑동) 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판교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최근 2주 연속 증가했으나, 이번주에는 지난주 대비 감소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삼평동과 운중동 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판교동과 백현동 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대장동아파트 전세매물 수는 17주 연속 감소 후 증가하는 듯했으나 다시 감소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분당구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분당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2주 연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금곡동과 수내동, 분당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구미동과 정자동, 서현동, 야탑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그 외 이매동 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판교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최근 2주 연속 감소했으나, 이번 주에는 지난주 대비 증가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삼평동과 판교동, 운중동 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을 보였으나, 백현동 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대장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15주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1월부터 시작된 아파트 매매 거래량 증가는 지속 양호하게 진행 중이며, 3월 거래량애서 작년 추석 전의 거래량을 회복한다면 상당히 의미 있는 움직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세의 경우 매물도 없고 수요도 없는 상태인데, 그 와중에서 하나 둘 꾸준하게 거래되면서 전세 매물 수는 걱정스러울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전세 매물 수의 감소와는 달리 월세 매물 수는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금리가 안정되면서 다시 전세 선호 현상이 돌아온 것이 크게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