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 아파트 소개

금곡동 청솔마을 동아 10단지 아파트

by 분당청송 2022. 5. 3.
반응형

 

오늘은 금곡동 청솔마을의 동아 10단지 아파트를 소개하겠습니다. 

동아 아파트는 대형 평형으로만 구성되어 있고 세대수가 작아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알짜 단지입니다. 

분당선, 신분당선 미금역을 기준으로 남쪽으로 까치마을이, 북쪽으로는 청솔마을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청솔마을 동아아파트 특장점은 세대 내에서 탄천 조망이 가능하다는 것에 있습니다. 

탄천과 불곡산을 한꺼번에 조망 가능하여 4계절 변화에 따른 아름다운 모습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 평형으로 구성된 단지 특유의 늘 조용하고 단지 내부는 깔끔한 모습을 항상 유지하고 있습니다. 

청솔마을 동아아파트는 아래 지도에서 붉은색으로 표시한 부분에 위치합니다. 

단지 근처에 초중고는 물론, 이마트, 분당 서울대병원 등 편의시설 및 교육시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청솔동아-지도
 

 

청솔마을 동아 아파트 우측 탄천 건너편에 2021년 10월에 입주를 한 분당 더샵 파크 리버입니다.

분당 더샵 파크 리버는 주상복합 506세대로 2021년 10월 입주 이후 새 아파트 프리미엄으로 높은 가격을 형설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경우 바로 옆에 위치한 청솔마을 및 까치마을 전체가 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1) 편의시설

 

지하철은 분당선, 신분당선 미금역 더블역세권 도보 8분 거리에 있습니다. 

분당에서 서울역/광화문/잠실로 출발하는 많은 광역버스 노선이 까치 마을을 통과하여 동아아파트 앞으로 지나갑니다. 

다양한 광역 버스 및 분당선/신분당선 미금역 역세권 아파트이면서 동시에 탄천 및 불곡산 조망이 가능한 분당의 몇 안 되는 단지입니다. 

 

청솔마을 동아아파트의 학군을 보면, 초등학교가 단지 내에 있고, 청솔중학교 및 불곡고등학교가 도보권에 있습니다. 

2021년 입주하는 분당 더샵 파크 리버 아파트와 동일한 학군으로 되어 있어 새 아파트의 젊은 분들이 유입된다면 해당 학군도 지금보다는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청솔마을 동아아파트는 분당 서울대학교 병원이 도보로 10분 정도 거리에 있으며, 1차, 2차 의료기관이 도보권에 모두 존재하는 일명 병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아 아파트에서 도보거리에 분당 이마트가 위치해 있으며, 2001 아웃렛, 도서관 등 모든 편의시설이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탄천을 도보 1분 이내로 접근이 가능하고, 탄천 너머 불곡산은 단지 내에서 사계절 그 아름다움을 감상 가능합니다.

 

가장 남쪽에 위치한 1002동에서 전망을 확인해 보면 길 건너 빌라 단지 지붕과 멀리(?) 보이는 불곡산은 외국에 온 듯한 느낌을 줍니다.

눈이라도 내리면 환상적인 풍경을 보여 줍니다. 미금역 인근 단지의 특징인 단지와 단지 사이의 산책로가 정말 잘되어 있습니다.

까치마을 끝에서 청솔마을 끝까지 단지 사이의 산책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여름이면 길 양쪽의 나무들이 하늘을 덮어 햇빛을 피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앙상한 나뭇가지를 드러내나 눈꽃이 피면 이 또한 아름답습니다.



 

 

2) 재건축 정리 및 시세

 

청솔마을 동아 아파트는 38평형, 49평형 두 가지 타입 204세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지지분을 보면 38평이 23.11평, 49평이 30.59평으로서 용적률이 146%의 위력을 알 수 있습니다.

 

청솔 동아 재건축 분석의 기본 전제는, 일반 분양가는 평당 5,000만 원, 기부채납 8% 및 사업비 포함 평당 공사비는 800만 원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는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중대형으로만 구성되어 재건축 시 45평의 새집을 받을 경우 38평 및 49평 모두에서 환급금 발생이 예상됩니다.

조합원은 전망이 나오는 곳으로 넓은 평수를 배치하고, 24평과 32평을 일반 분양한다면 일반 분양은 더욱 늘어나게 됩니다.

결국 재건축 시 사업성이 매우 우수한 단지입니다.

 

동아 아파트의 과거 시세를 보면, 대형 평형으로만 구성되어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시세의 분출이 중소형에 비해 늦었지만, 뒤늦게 가파르게 상승 중입니다.​

럼에도 아직 동아아파트는 주위 타 아파트 대비 매력적인 금액대의 매매 매물이 있습니다.

 

 

청솔동아아파트-매매시세

 

최근의 매매가는 시장 분위기를 반영하여 급매가 일부 나오고 있습니다.

전세가를 보면 최근의 침체로 꺾이기는 했지만 미금역에 가까운 단지와 비교했을때 가격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청솔마을의 숨은 진주 같은 아파트 입니다. 

분당 내의 각 동네별로 글을 쓰려다가 랜덤 하게 왔다 갔다 하면서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이제 남쪽의 대표 단지를 소개했으니 다음 글은 북쪽으로 올라가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