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곳에서 이 xx 님의 리포트를 보여주면서 의견을 이야기해 달라고 해서 본의 아니게 다른 분의 리포트를 읽게 되었습니다. 해당 리포트에서 지금이 2009년의 반등과 동일하고, 이제 본격 하락으로 들어간다는 요지였습니다.
인용된 데이터가 많이 틀리고, 특정 지역을 언급하는 부분에서는 전혀 신뢰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시장 방향에 대한 결론을 먼저 내리고 모든 데이터를 그 결론에 맞추어 해석하는 분들이 시장에는 너무 많습니다.
그럼에도 이 리포트에 주목하는 것은 지금의 시장 환경이 2009년과 유사한 점이 많다는 것에는 동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009년과 지금의 반등장의 성격을 비교해 봤습니다.
아파트 공급 물량 관점을 제외하면 상당히 비슷해 보이는 것 또한 사실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은 시장의 흐름을 크게 걱정하지 않는 것은 당분간은 공급의 부족 문제가 더 크게 부각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이랬으니까 이번에도 이럴 것이다라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조그마한 디테일의 차이로도 시장 흐름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고 각자 고민의 시간을 가져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지금부터 데이터를 보면서 아파트 시장의 흐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경기도아파트 매매 거래량입니다.
6월 경기도아파트 최종 매매 거래량은 13,117건입니다.
지난주에 예측했던 6월 경기도아파트 최종 매매 거래량은 13,130건이었습니다.
월말 월초 휴가 시즌을 앞두고 매매 거래 신고를 당겨서 진행했기 때문에 예측에서 일부 벗어난 결과를 보인 듯합니다.
7월 경기도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현재 10,082건입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7월 경기도아파트 최종 매매 거래량을 예측해 보면 약 14,403건이 됩니다.
지난주 예측했던 데이터가 15,873건이었는데, 휴가철에 매매 거래 신고 증가가 약하게 나오면서 미스매칭이 발생된 듯합니다. 예측 데이터는 이번주보다는 지난주의 예측 데이터가 신뢰가 더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듯이 분당구아파트 6월 최종 매매 거래량은 799건입니다.
지난주 예측과 100% 일치한 데이터인데, 분당구부동산의 휴가가 8월 1일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7월 거래 신고는 예정대로 진행되면서 예측데이터와 동일한 값을 보였습니다.
7월 분당구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현재 383건입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7월 분당구아파트 최종 매매 거래량을 예측해 보면 약 618건이 됩니다.
지난주 예측 데이터는 703건이었습니다. 8월 1일부터 분당구부동산 휴가로 인한 매매 신고 거래량 감소의 영향으로 보여서 지난주 데이터가 신뢰성이 더 높을 것 같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듯이 분당구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두 달 쉬어 갈 수는 있겠지만, 이러한 분위기가 쉽게 꺾이지는 않을 듯합니다.
이제 분당구아파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먼저 분당구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입니다.
분당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11주 연속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구미동과 금곡동, 정자동, 야탑동, 이매동, 수내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서현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그 외 분당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입니다.
판교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7주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판교동과 운중동, 삼평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백현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대장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고점 부근에서 횡보 중인데, 최근 2주 연속 감소했습니다.
다음은 분당구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분당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전저점까지 감소 후 증가하는 듯했으나, 이번주에는 다시 감소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야탑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증가했으나, 구미동과 분당동, 이매동, 서현동., 정자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그 외 수내동과 금곡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입니다.
판교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전저점에서 횡보하는 듯했으나, 최근 다시 5주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백현동과 판교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했으며, 운중동과 삼평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입니다.
대장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최근 2주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분당구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분당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최근 3주 연속 감소했으나, 이번주에는 다시 증가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야탑동과 이매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증가했으나, 분당동과 정자동, 서현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그 외 구미동과 금곡동, 수내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입니다.
판교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전저점까지 감소 후 횡보하는 듯했으나 최근 다시 4주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삼평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증가했으나, 백현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그 외 판교동과 운중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입니다.
대장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최근 급증 이후 2주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의 모습을 보면 아직까지는 본격 상승에 대한 확신은 부족합니다.
다만, 향후 몇 년간 공급 부족에 시달릴 것이기에 외부 충격만 없다면 당분간은 시장의 움직임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조금 더 길게 시장을 볼 때 지금의 포지션 결정이 어려운 것 또한 사실입니다.
감사합니다.
'분당 부동산 시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및 경기도아파트 8월 매매 거래량 감소 20240818 (0) | 2024.08.18 |
---|---|
쉬어가는 부동산 시장 20240811 (0) | 2024.08.11 |
매매 매물의 감소와 전세 매물의 증가 240728 (0) | 2024.07.28 |
활황장으로 들어가다 - 20240721 (0) | 2024.07.21 |
매매 거래량과 월세 매물의 급증 20240707 (0) | 2024.07.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