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 부동산 시황

분당아파트 시황 및 매물수 변화 20230305(상)

by 분당청송 2023. 3. 5.
반응형

분당 부동산 시황

3월 첫째 주 부동산 시황입니다.

분당 부동산은 2월 중순부터 조용해지기 시작해서 지금까지도 시장이 조용합니다.

이러한 침묵 속에서도 뜬금없이 거래완료 소식이 들려오기도 하는 시장입니다.

 

먼저 매매 시황입니다.

2022년 10월 말부터 잠실과 은마아파트를 시작으로 매매가 되기 시작했고, 

이러한 분위기가 잠시 이어지다가 끊기는 것이 아니라 몇 개월간 이어졌습니다.

그러한 영향으로 수도권의 낙폭 과대 지역으로 매수가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매수가 한 바퀴를 돌면서,

분당도 작년 12월부터 초급매부터 거래되기 시작을 했고, 올해 2월 초까지 반짝 거래를 이어 갔습니다.

 

그러나 2 월 중순부터 꺾이기 시작한 분위기는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으나,

어제인 3월 첫 주말에 수내동에서 거래완료 소식이 또다시 들려오기도 했습니다.

어제 분당 일부에서 거래가 된 것이 우연이 아닌 것이

3월 1일부터 수도권 외곽의 동탄에서, 그리고 잠실과 고덕에서도 다시 매수가 시장으로 나오는 듯하다는 소식이 들여왔습니다.

실제 지난 주말까지 거래도 일부 이루어졌다는 소식입니다.

2~3주 정도 쉬어갔던 선도지역의 움직임이 다시 시작되는 것이라면 분당도 곧 움직임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임대차 시장 움직임입니다.

한동안 매매보다 거래하기 어려운 것이 전세 및 월세 거래였습니다.

그러던 시장이 설 명절 연휴 이후부터 전세가 거래되기 시작을 했고,

중간에 한 2주 정도 쉬다가 다시 전세 및 월세의 거래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 금곡동 청솔마을 아파트 전세 매물을 점검했는데, 전세상승이 눈에 확 들어올 정도입니다.

 

실제로 전세를 구하시는 분을 모시고 집을 구하기 위해서 돌아다녀도 원하는 매물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아직 가격적인 상승이 피부로 와 닿지 않은 상태이긴 한데,

이러한 저가 매물은 수리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서 이 상태로는 거래가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매물만 남아 있었습니다.

즉, 수리상태가 평균 이상되는 매물은 이미 시장에서 사라졌거나, 가격이 높은 상태였습니다.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상태에서 전세가의 반등은 시작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분당구 아파트 매매 매물 변화

먼저 매매 매물의 변화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분당구 아파트 매매 매물수 변화를 보면, 작년인 2022년 12월부터 매물 수가 증가를 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거래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시점부터 매물 수가 증가를 했는데,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거래가 된다는 소식을 들은 매도 예정인 분들의 매물이 신규로 나오기도 했고, 

매매가 되지 않음으로 인해서 매매 매물을 받은 부동산에서 광고에 적극적이지 않다가 거래가 되는 시점에 누적되어 있던 매물의 광고를 올린 영향도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매매 매물 수의 변화를 보면, 거의 모든 지역의 움직임이 비슷합니다.

다만, 특이한 것이 금곡동 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감소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매수의 가장 핵심 세력은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젊은 분들의 시장 참여입니다.

이러한 분들이 이용하기 가장 좋은 가격대가 가장 많이 있는 곳이 금곡동 청솔마을입니다.

청솔마을 아파트의 경우 24평 형대가 8억대 이 매물이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의 경우 신청일 기준, KB시세와 매매가 모두 9억 이하여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분당구는 분당신도시와 판교 신도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판교의 아파트 매매 매물의 변화를 확인해 보겠습니다.(대장동도 판교에 편입해서 데이터를 정리합니다.)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 대장동의 매매 매물 수 급증입니다.

입주 2년 차가 다가오면서 비과세 매물의 출회기 시작되고 있는 영향입니다.

 

그 외에는 분당과 마찬가지로 매매 매물 수가 증가를 하고 있는데, 백현동의 움직임이 특이합니다.

백현동의 매물 변화를 3월 1일 기준 전일과 비교를 해보면

매매 매물은 244건에서 183건(25% 감소),

전세 매물은 305건에서 195건(36% 감소),

월세 매물은 153건에서 110건(28% 감소)이 감소되었습니다.

아마도 허위매물 집중 단속 공지가 영향을 미친 듯합니다.

 

 

 

내용이 길어져서 글을 두 편으로 나누어 작성하겠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분당구 아파트 전세 및 월세 매물의 변화를 조명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