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아파트 매물정리

분당아파트 30평형대 급매물 정리 202212

by 분당청송 2022. 12. 15.
반응형

전국적인 현상이지만, 분당도 매매 및 전월세가 원활하게 거래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12월 들어서 매매 및 전세, 월세를 찾는 수요의 방문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수요의 증가에 비해서 거래는 쉽지 않은 게 문제입니다.

 

분당이 전월세가 어려운 이유 중의 하나가, 구 성남의 입주입니다.

신흥역 하늘채랜더스원 아파트 2411세대(공공임대 412가구 포함)가 2022년 9월부터 입주를 시작했습니다.

이어서 2022년 11월부터 금광동에서 e편한세상 금빛 그랑매종 아파트 5320세대(임대 908세대 포함)의 입주가 이어지면서, 한동안 분당에서 신혼부부 수요를 볼 수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러던 것이 12월 들어서 구미동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의 이주가 시작되면서 이에 대한 영향을 받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그렇게 보기 어려웠던 신혼부부 수요도 간헐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신흥역 하늘채랜더스원 아파트가 총 2411세대인데, 9월부터 입주를 시작해서 3개월 만에 전세 시장이 거의 끝날 정도로 이제는 전세가 별로 없습니다.

금광동 e편한세상 금빛 그랑매종이 11월부터 입주가 있었는데도 신흥역 하늘채랜더스원의 전세가 모두 소진된다는 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아직은 금광동 e편한세상 금빛 그랑매종의 전세가 많이 남아 있으면서 분당의 전월세 거래를 어렵게 만들고 있으나, 서서히 그 영향권에서 벗어나고 있는 듯합니다.

 

오늘은 구미동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의 임차인이 아닌 소유주분이 전세를 구하러 나오셨습니다.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가 21평 및 24, 25평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주변의 20평대 이상 아파트에 대한 영향을 생각했는데

의외로 19평 전세도 관심을 가지고 보러 오고 있습니다.

 

지금 전세 및 월세 시장은 가격도 중요하지만, 수리상태가 더 중요합니다.

매물이 많은 상태에서는 신규 임차인 입장에서 1~2천만 원 추가로 지불하더라도 수리가 잘된 집을 찾습니다.

분당이 수리가 되어 있다고 해도 최근에 수리한 집이 아닐 경우는 상태가 그렇게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씩은 전혀 수리되지 않은 집도 있는데, 요즈음의 트렌드에서는 거래시키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올해 초만 해도 주택임대사업자의 매물은 수리 여부와 상관없이 전세 또는 월세 매물이 나올 경우 거래되는데 일주일을 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전세 및 월세의 가격이 2년 전으로 돌아가면서, 일반 매물이 주택임대사업자 매물보다 싼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가격적인 무기가 사라지게 되고 결국은 수리를 해야만 거래가 되는 상황으로 몰리게 됩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지금은 전세 및 월세 거래가 원활하지 않은 것이 심각합니다.

매매는 거래 안 될 수도 있다고 하지만, 전세 및 월세가 거래가 되지 않으면 임차인도 임대인도 상당히 고통스럽게 됩니다.

이사를 가야 하는 상황임에도 마음대로 옮기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8월이 전세 만기인데 아직까지 신규 임차인을 구하지 못해서 이사를 하지 못하시는 임차인도 계십니다.

이런 상황이면 임대인도 고통스럽기는 매 한 가지입니다.

정부는 우선적으로 전월세 거래 활성화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분당 20평형대 아파트 급매물 정리에 이어서, 아래는 30평형대 아파트 급매물 정리입니다.

 

분당 30평형대아파트 급매

 

전체적인 느낌은 30평형대에서 급매물이 별로 없어 보입니다.

급매물이 많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로, 

매매 최저가 하락률도 10평대 및 20평대 아파트와 달리 30평대 아파트에서는 가격 하락이 커 보이지가 않습니다.

 

위 급매물 중에 눈에 들어오는 것은, 정자동 한솔마을 청구아파트 33평 1.05억 매물입니다.

분당의 경우 25% 근처까지 하락한 매물에 대해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은 한솔마을 청구아파트 32평도 곧 거래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장이 얼어붙어 있지만,

그래도 매수를 저울질하시는 분들은 꾸준히 시장을 관찰하고 계십니다.

매수 타이밍을 보고 계시는데, 지금은 최대한 싸게 가격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미래는 그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본인의 지금 선택이 2~3년 후에 어떠한 결과를 가져 올진 아무도 쉽게 예단할 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