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아파트 매물정리

분당 20평형대 아파트 급매물 정리

by 분당청송 2022. 12. 14.
반응형

11월 한 달간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 많은 지역에서 급매가 거래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급매가 대부분 소진되면서, 

이후 12월 들어서 시장이 조금씩 주춤거리다가 다시 조용해지는 듯합니다.

그래도 아직은 거래 여진이 남아 있어서 간헐적인 거래 소식이 들려오기는 합니다.

 

분당의 경우 실거래가 최고가 대비 약 25% 정도 하락한 가격에 대해서 거래 소식이 몇 건 들려왔습니다.

이매동 이매촌 마을 청구아파트 38평의 경우 2건의 급매가 있었는데 모두 거래가 되었습니다.

분당도 11월 이후 간헐적인 매수 문의가 들어오고는 있으나,

매수를 고민하는 분들의 대다수가 내년 초 추가 하락을 기대하면서 그때까지 기다리시겠다고 합니다.

 

시장 분위기와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분당 20평형대 아파트의 급매물을 정리했습니다.

실거래가 최고가 대비 20% 이상 하락한 3층 이상 매물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지금은 매수 우위 시장이므로 일부 네고가 가능할 것이기에 20% 이상 하락한 매물에 대해서 추가 네고를 하면 25% 근처의 가격으로 거래할 수도 있습니다.

 

분당20평형대아파트급매

 

구미동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의 리모델링으로 인한 이주가 조금씩 영향을 주고 있지만,

기존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의 전세가가 2억대여서 영향에 한계가 있는 듯합니다.

다만, 1억에서 3억 사이의 전세 또는 반전세 매물 중 수리가 잘된 것은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지금은 시장에 매물이 많고 수요가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가격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수리 여부가 더 중요합니다.

수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최저가로도 거래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임대인 분께 수리하자고 말씀드리가가 쉽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 역전세로 몇천에서 많게는 억 단위로 전세금을 돌려줘야 하는 상황이어서 이마저도 쉽지는 않습니다.

 

위 분당 20평형대 아파트 급매 정리표를 보면,

구미동 무지개 마을과 야탑동에서 실거래가 최고가 대비 29%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외 지역을 보면 대부분이 20% 초중반의 하락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미국 CPI 가 예상보다 낮게 나오면서 주식시장이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CPI 가 이제 꺾이는 것은 확실해졌는데, 문제는 그 기울기입니다.

초기에는 조금은 가파르게 감소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정 수준 하락 이후에는 그 기울기가 완만해질 듯합니다.

어쩌면 한동안은 인플레이션을 달고 살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경기침체만 오지 않는다면........

 

그래도 CPI 가 꺾이고 있다는 것은 좋은 소식입니다.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이 한결 부드러워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우리나라입니다.

우리나라 한국은행은 내심 25bp 인상을 생각할 텐데, 미연준에서 50bp를 올리게 되면 고민이 깊어질 듯합니다.

 

그럼에도 금리의 상단이 이제는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채권금리가 이를 선 반영하여 하락을 한다면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포함한 은행의 대출 금리가 빠르게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금리 인상을 선 반영하면서 기준금리 두배 이상의 대출 금리가 정당화되는 듯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러나, 금리가 앞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공감대가 형성이 되면

기준 금리는 천천히 내리더라도, 시중의 각종 예금 및 대출 금리는 빠르게 기준금리 근처까지 하락이 예상됩니다.

만일, 기준금리를 내린다는 것이 확실해지면, 대출 금리는 기준금리 아래에서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금리 인상을 걱정할 단계가 아니라,

지금의 경제 체력이 불가피하게 인상한 기준금리 수준을 버틸 수 있는지가 더 걱정입니다.

아직도 부동산 시장의 pf 대출이 원활하지 않아서 브릿지론이 상당히 위험한 상황입니다.

즉, 아슬아슬하게 버티고 있는 이러한 약한 고리들이 금리를 추가로 한두 번 올려도 버틸 수 있는지가 더 걱정입니다.

다시 금리가 하락으로 돌아서고 시중에 자금 경색이 풀릴 때까지 문제가 없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제 금리 인상은 시장에서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투자 또는 전세 및 월세를 구하실 때 미래에 금리가 계속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으로 움직이시는 것은 신중해야 합니다.

기준 금리 하락은 모르겠지만, 인상은 거의 마지막에 다다랐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