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 아파트 소개

분당 국민평형대 아파트 대지지분당 평단가 비교

by 분당청송 2022. 9. 29.
반응형

1. (시황) 부동산 시장이 어렵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깊은 잠 속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지금은 가격 불문하고 거래가 어렵습니다. 

가격 하락을 걱정하시면서, 인터넷에 광고를 하지 말고 매도해달라고 하는 매물이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올리는 매도 가격과 실제 매도 가능 금액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경쟁적으로 가격을 내릴까 걱정이 돼서 이렇게 많이 하시는데, 지금은 없는 수요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초급매 가격을 그대로 인터넷에 올리는 것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시장이 너무 움직이지 않으니까 조금씩 지쳐가는데, 그래도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이 더 저를 무기력하게 만듭니다. 

그럼에도 오늘도 일찍 사무실에 나와서 도 이렇게 자리에 앉아 있습니다.

 

2. 마을별 대지지분 평단가 비교

 

아래 그래프는 분당 국민 평형의 마을별 대지지분 평단가를 비교한 것입니다.

 

분당32평-대지지분평단가-마을별

 

정자동 한솔마을 아파트, 분당동 장안타운 아파트 및 야탑동 목련마을 아파트가 타 마을 대비 크게 낮은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높은 마을과 낮은 마을의 격차가 그렇게 크게 나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도 급매가 나오면서 이런 현상이 나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마을별 대지지분당 평단을 확인하는 이유는,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낮은 아파트를 찾는 시작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당의 모든 아파트를 그려놓고 비교하면 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은 그렇게 할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을별 데이터를 그려놓고 이를 참고하면 어느 곳의 아파트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느낌이 오게 됩니다.

 

3. 아파트별 대지지분당 평단가

 

분당 아파트 전체를 대상으로 국민 평형의 대지지분당 평단가를 모두 구해서 그래프로 그렸습니다.

 

분당32평-대지지분평단가-아파트별

 

분당에서 대지지분당 평단가가 6,000만 원 이하의 아파트를 찾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미동 무지개마을 금강아파트 33평, 

이매동 아름마을 한성아파트 30평, 

야탑동 장미마을 현대아파트 33평, 

야탑동 목련마을 한신아파트 30평, 

야탑동 목련마을 한일아파트 33평, 

위 아파트를 보면 극단적으로 분당의 남쪽 끝과 북쪽 끝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대지지분당 평단가 8,000만 원 이하의 아파트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미동 무지개마을 대림아파트 32평, 

구미동 무지개마을 청구아파트 33평, 

구미동 까치마을 1단지 대우 롯데선경 32평, 

정자동 정든 마을 동아아파트 32평, 

정자동 정든 마을 우성아파트 32평, 

정자동 한솔마을 한일아파트 33평, 

정자동 한솔마을 청구아파트 33평, 

분당동 샛별마을 동성아파트 31평, 

분당동 샛별마을 삼부아파트 32평, 

분당동 장안타운 건영아파트 33평, 

서현동 효자촌 마을 그린타운 32평, 

리스트에 들어오는 아파트가 상당히 많습니다. 

위 리스트를 보면 입지와 용적률 모두를 충족하는 아파트가 많습니다.

 

지금 국민 평형대로 분당에 입성을 고민하신다면, 또는 소형평형에서 분당 내 국민 평형으로 갈아타기를 준비 중이시라면, 위 리스트에서 골라서 진입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반복해서 말씀드리지만, 실거주 겸 투자 목적으로의 매수인지, 순수 투자인지에 따라서 선택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거주라면 가족의 행동반경(출퇴근 편리성, 자주 이용하는 대중교통)에 따라서 선택이 달라져야 합니다. 

 

갈아타기 또는 신규 진입을 하는 경우에는 이렇게 시장에 선혈이 낭자할 때가 적기입니다. 

초초 급매 가격에서 몇천을 추가 네고해서 매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상의 가격만을 보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시장에 나와서 숨어있는 급매를 찾아보시면 의외로 초 특가의 가격을 만나실 수도 있습니다. 

 

세상이 곧 망할 듯이 모든 사람들이 이야기합니다.

주식시장도 어렵고, 부동산 시장도 어렵습니다. 

그러나, 주식시장의 경우에도 이 정도 하락이면 금융위기급의 하락을 이미 달성(?) 했습니다. 

부동산도 30% 하락이면 2년에서 3년 전 가격이며, 단기적으로 추가 하락은 어려워 보입니다. 

 

또한 부동산 시장만을 보면, 만약 단기적으로 추가 하락이 나온다고 해도 조그마한 계기만 주어지면 반등이 쉽게 나올 것입니다. 

시장의 초 급매만 20% ~ 30% 정도 하락이며, 일반 매물은 꼼짝 도하지 않고 있습니다. 

즉, 시장이 살짝 움직이면서 급매가 거래가 된다면 시장 분위기는 급변할 수도 있습니다.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을 하려면, 대부분의 매물이 지금의 급매 수준으로 밀려 내려와야 합니다. 

급매만 한두건 있는 시장은, 거래 가격만 보고 급락이라고 안심(?)하고 있어서는 안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