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이야기

1억원/120만원

by 분당청송 2022. 12. 9.
반응형

지난 글에서 구미동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의 리모델링으로 인한 이주가 12월 26일부터 4월 말까지로 결정되었다고 전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 분들이 움직일 경우 지금 적체되어 있는 소형 아파트의 전세 및 월세는 상당한 수준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최근 2~3일 사이에 금곡동과 구미동의 반전세 매물이 빠르게 거래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가 21평, 24평 및 25평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적어도 이와 비슷한 평형대로 옮기기를 원하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므로

20평대 초중반의 전세 및 월세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리에 거래가 되고 있는 가격대가 보증금 1억 원에 월세 120만 원 전후의 매물입니다.

이러한 매물이 며칠 전만 해도 흔하게 있었는데 3일 만에 모두 사라졌습니다.

들리는 말로는, 이주비 지급 관련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 무지개마을 동사무소도 문정성시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마음 급한 임차인 분들이 먼저 움직이고 주인 세대는 좀 늦게 움직일 수도 있는데,

무지개마을 이주로 인해서 반전세가 가장 먼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어르신이 거주하실 반전세 매물 의뢰가 있어서 해당 매물을 찾고 있는데,

이번 주 초에 적어 놨던 매물이 거의 모두 사라진 상태입니다.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의 전세가는 2억에서 3억 정도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전세를 살고 계시는 분들까지 움직임에 가세할 경우 넓게 보면 2억에서 4억 전세가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2 억대면 19평 까지 구할 수 있는데,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 가장 작은 평형이 21평 이므로 실질적으로는 3억 이상인 22평형대부터 영향권에 들 것 같습니다.

이후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 주인세대의 움직임은 4억에서 5억 정도의 전세에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둔촌주공의 분양 실패로 단기적으로 시장이 주춤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지난주 토요일부터 시작된 전월세 수요의 움직임은 이번 주에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반전세 및 전세 매물은 이번 일주일 동안 꾸준하게 거래되었습니다.

내일 각 동별 매물 수를 체크해 보면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것이지만, 적어도 월세 매물 수는 급감을 하고 있을 듯합니다.

 

오늘 금요일은 살짝 주춤한 느낌도 있지만,

여러 다른 부동산에서 매물 문의가 꾸준한 것으로 봐서 오늘도 전세 및 월세 수요는 시장으로 많이들 나오신 것 같습니다.

 

3억대에서 4억대 전세를 구하시는 분들의 문의가 일부 있는데, 상당히 여유롭게 대처를 하고 계십니다.

이러한 가격대도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 이주의 영양권 안에 있으므로 너무 여유롭게 대응하시지 않아야 합니다.

 

조금씩 전세 및 월세 물건이 거래가 되면서, 수리가 잘된 싼 전세 및 월세 매물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시장이 조금씩 움직이고 있는데, 전세 및 월세 수요는 느긋하게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11월이 거래 건수에서는 최악을 기록했을 것입니다.

저 또한 11월은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달이기도 합니다.

10월 이후 전세 및 월세 수요의 움직임이 있었고, 매수 수요의 경우에도 시장으로 나와서 매물을 탐색하기도 했으나

연속성이 없었고 따라서 실제 거래까지는 너무나 어려웠습니다.

 

12월 들어서 첫 온전한 일주일을 보냈습니다.

분당도 이제 1주일 정도 전세 및 월세 수요가 끊기지 않고 꾸준하게 시장으로 나오고, 거래 완료 소식도 꾸준하게 들리는 것으로 봐서, 최악의 상황은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10월 이후부터 지속되던 간헐적인 움직임과는 확실히 지금은 또 다른 분위기입니다.

 

혹시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무지개마을 주공 4단 지분들이 계시면 이사 시점에 대해서 고민이 필요합니다.

한정된 전세 및 월세 물량에서 빠르게 움직이시는 분들이 선점을 하고 있는데,

너무 늦을 경우 전세 또는 월세를 구하시는데 고생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 사무실이 있는 곳이 금곡동입니다.

무지개마을 주공 4단지 이주의 움직임을 가장 먼저 알 수 있고, 가장 영향을 받는 곳입니다.

연락(010-4450-5899) 주시면 최선의 매물을 찾아 드리겠습니다.

 

내일인 이번 주 토요일은 분당 부동산이 쉬는 날입니다.

매주 일요일과 두 번째, 네 번째 토요일은 분당 부동산 휴무일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