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 부동산 시황

10월 마지막 주 분당 부동산 시황

by 분당청송 2022. 10. 30.
반응형

1. 규제완화가 먹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제 내일이면 10월의 마지막 밤입니다. 

노래라도 들어야 하지만, 지금 마음은 그다지 노래까지 듣고 싶지가 않습니다. 

시장이 너무 어려운 상황이라 그저 답답할 뿐입니다. 

 

10월 들어 전세와 월세부터 거래가 되는 듯했으나, 금리인상 즈음해서 다시 시장이 멈춰버렸습니다. 

그러던 시장이 10월 마지막 주에는 의미 있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먼저 서울 은마아파트 및 잠실 엘스아파트의 거래 소식이 많이 들려왔습니다. 

거래가 한두 건이 아닌 최근 대비해서는 상당하다고 할 정도로 거래가 되었습니다. 

 

1027 대책 중에서 시장에 영향을 크게 줄 수 있는 것은 무주택자와 일 주택자에 한해서이지만, 15억 초과 아파트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이 50% 가능해진 것입니다. 

중대형으로 갈아타기를 희망하던 많은 분 들에게는 정말 가뭄의 단비 같은 소식 일 것입니다. 

그러나, 어쩌면 망설이다가 갈아타기를 포기하실 분들이 거의 대다수 일 것입니다. 

지금의 시장 중심 이슈는 금리이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이렇게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는 심리적으로 크게 위축되어 어떠한 규제 완화도 시장에 임팩트를 주지 못합니다.

 

그러다가 금리 인상이 멈추면, 이제까지 누적되었던 호재가 시장에 한꺼번에 반영되면서 시장이 급하게 변할 것입니다.

늘 그랬습니다.

시장이 상승을 해야 관심을 가지게 되고, 상승이 좀 오래가야 그제야 매수해야겠다고 시장에 뛰어듭니다. 

금리 인상이 모든 것을 삼켜버리고 있는데, 금리 인상도 이제 슬슬 그 끝이 보이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2. 1027 대책과 분당 부동산

1027 대책이 나오고 이제 2일이 지난 상황이지만, 서울 핵심지는 시장에서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분당은 아직은 1027 대책에 대한 반응이 없습니다.

그래도 오랜만에, 정말 오랜만에 지난 토요일은 많이 바빴습니다.

말 그대로 바쁘기만 했습니다.

매수 문의도 있었고, 전월세를 구하시는 분들도 오랜만에 시장에 나오기도 했습니다.

 

서현동 시범단지 한양아파트 60평이 17억에 매물로 나왔습니다.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제 거래가 될 때도 된 것 같습니다.

올해 초 시범단지 32평 아파트 가격으로 60평 아파트가 매물로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긴 시간 거래가 안 되고 있습니다.

지금 시장의 에너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분당은 급매라고 해도 실거래가 최고가 대비 약 20% 정도의 가격으로 시장에 매물로 나옵니다.

다른 지역은 30%가 넘게 하락을 하면서 거래가 되고 있는데, 분당은 강하게 버티면서 거래 절벽 현상이 다른 지역보다 더 심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분당 매매 매물 수는 급감을 하고 있습니다.

매도를 포기하고 전세나 월세로 변경하는 매물도 있고, 부동산도 매매 광고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터넷상으로 집계하는 분당 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분당 전 지역에서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분당 아파트 전세 및 월세 매물 수는 급증을 하고 있습니다.

매매 매물이 전세 또는 월세로 변경되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이 주요 원인인 듯합니다.

또한 요즈음은 전세와 월세가 시장에서 느리게 거래되면서 거래를 앞당기기 위해서 하나의 매물에 대해서 전세와 월세 모두로 시장에 내놓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이 추가되면서 시장에 전월세 매물이 급증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만일 거래가 살아난다면 전세 및 월세 매물 수는 단기간에 급감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분당 아파트 전세 매물수 변화 추이를 그린 것입니다.

각 동별로 매물 수 변화를 그렸는데, 모든 동에서 매물 수가 급증을 하고 있습니다.

 

분당전세매물수변화

 

분당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 그래프를 그려보면 전세 매물 수 변화보다 더 가파르게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계약갱신요구권을 사용하고 4년 만에 시장에 전세나 월세로 나올 때 많은 매물들이 월세로 나옵니다,.

정확하게는 반전세로 매물이 나옵니다.

이러한 현상이 월세 매물 수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이렇게 시장에 매물이 쌓이면서 가격도 많이 조정되고 있습니다.

지난 토요일에 월세가 집중 거래가 되면서 어쩌면 전세 매물 수 까지 다음 주에는 주춤한 모습을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