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 부동산 시황

다시 조용해지는 부동산시장 241020

by 분당청송 2024. 10. 20.
반응형

9월 마지막주 목요일부터 약 2주간 시장이 반짝 움직였으나, 지난주 목요일부터 시장은 다시 조용해지고 있습니다.

이번주 내내 너무나 조용했는데, 하루종일 전화 한 통 없을 때는 무섭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장 움직임은 데이터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는데, 2주간의 움직임으로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다시 최근 10일 정도 시장이 조용하면서 매매 및 전월세 매물 수 또한 증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준비된 데이터를 보면서 하나씩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래 표는 경기도아파트 매매 거래량입니다.

9월 경기도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현재 7,313건인데, 이 데이터로 9월 경기도아파트 최종 매매 거래량을 예측해 보면 약 7,638건이 됩니다.

지난주에 예측한 9월 경기도아파트 매매 거래량 7,832건 보다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9월이 경기도아파트 매매 거래량 바닥이기를 희망해 봅니다.

 

 

 

 

10월 경기도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현재 2,713건입니다. 이 데이터로 10월 경기도아파트 최종 매매 거래량을 예측해 보면 약 10,884건이 됩니다.

데이터 상으로는 9월이 거래량 바닥이고 10월부터 반등을 하는 모습이기는 한데, 지난주 목요일부터 이번주 내내 다시 시장이 조용해진 것이 마음에 걸립니다.

 

 

 

 

아래 표는 분당구아파트 매매 거래량입니다.

9월 분당구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현재 189건입니다. 이 데이터로 9월 분당구아파트 최종 매매 거래량을 예측하면 203건이 됩니다.

간신히 200건은 지키는 데이터 이기는 하지만, 올해 6월 거래량 814건에 비하면 1/4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시장이 위축되어 있습니다.

 

 

 

 

10월 분당구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현재 54건입니다. 이 데이터로 10월 분당구아파트 최종 매매 거래량을 예측하면 294건이 됩니다.

300건 돌파에 대한 기대감을 보이고 있는데, 말씀드렸듯이 최근 다시 시장이 조용해지는 것이 어쩌면 300건 돌파에 실패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일단 9월이 분당구아파트 매매 거래량 바닥이고 10월부터 거래량이 증가한다는 것은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이제 분당구아파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먼저 분당구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입니다.

 

분당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최근 2주 연속 감소하고 있었으나, 이번주에는 증가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분당동과 서현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을 보였으나, 구미동과 금곡동, 정자동, 야탑동, 이매동, 수내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판교아파트 매매 매물 수도 최근 2주 연속 감소 중이었으나, 이번주에는 다시 증가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삼평동과 운중동, 판교동, 백현동 등 모든 지역 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대장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최근 5주 연속 증가 중이었으나, 이번주에는 소폭 감소로 돌아 섰습니다.

 

 

 

 

다음은 분당구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분당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2주 연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정자동과 서현동, 수내동, 분당동, 이매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증가했으나, 야탑동과 금곡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그 외 구미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분당아파트 전세 매물 수가 추세작으로 증가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판교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2주 연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백현동과 운중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증가했으나, 판교동과 삼평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대장동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주 단위로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는데, 이번주에는 다시 감소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분당구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겠습니다.

분당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최근 3주 연속 감소 중이었으나, 이번주에는 증가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야탑동과 수내동, 분당동, 이매동, 서현동, 정자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증가했으나, 금곡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그 외 구미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보합입니다.

 

 

 

 

판교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지난주에는 보합이었으나 이번주에는 다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운중동과 백현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보합이나, 삼평동과 판교동아파트 월세 매물수는 증가했습니다.

대장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최근 3주 연속 감소 중이었으나, 이번주에는 보합을 보이고 있습니다.

 

 

 

 

분당아파트 시장은 6월과 7월 반짝하는 움직임을 보이고는 지금까지 쉬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반짝 거래가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쉬어가는 모습인데, 11월의 선도지구 이벤트를 기다리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선도지구 발표되면 오른다고 하는데, 반대로 선도지구 발표가 나면 매도하겠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분당 선도지구 공모가 과열되면서, 추가 공공기여에 이주대책까지 풀 베팅을 한 곳이 선도지구가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 되어버렸는데, 이러한 상황이 분당을 어디로 끌고 갈지 걱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