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 부동산 시황

분당구아파트 매물 수 변화 20230402

by 분당청송 2023. 4. 2.
반응형

2월 중순부터 조용해진 시장이었으나, 어제는 오랜만에 좀 바빴습니다.

상담 고객도 방문을 몇몇 분이 하셨고, 예고 없이 찾아오시는 손님도 계셨습니다.

이렇게 수요가 시장으로 나오는 날은 어김없이 거래 완료 소식이 들려옵니다.

 

특이하게 정자동 주복라인의 대형 거래 소식이 몇 건 있었고, 수내동에서도 중대형 아파트 거래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정자동 정든 마을과 금곡동 청솔마을에서는 소형아파트의 거래 소식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각자 소신껏 매수를 하는 것 같습니다.

생각해 둔 가격대가 오면 망설임 없이 매수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강의 준비에 정신이 없습니다.

자료 출력을 업체에 맡기려고 하니 흑백으로 출력을 해야 하고,

그러면 그래프를 보기가 어렵게 되고 고민을 하다가 결국 직접 프린트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교제가 70페이지가 넘다 보니 가정용 프린터로 출력하는데 너무 어렵습니다.

강의하는 것은 재미가 있는데, 준비과정이 솔직히 힘들 때가 많습니다.

그래도 강의하고 뒤풀이하는 것이 너무 재미있어서 가끔씩은 끊을 수가 없습니다.

이번 강의는 분당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내용과 분당 재건축 관련 심포지엄의 내용을 위주로 강의가 진행됩니다. 

 

 

 

 

오늘도 분당구 아파트 매매 및 전세, 월세 매물수 변화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분당구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입니다.

 

분당구 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작년 7월의 전고점을 살짝 넘어서 가지 증가를 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매물 수 증가가 주춤거리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매매 매물 수가 감소세로 돌아 선 곳도 있습니다.

이 정도 매매 매물 수 수준에서 횡보하거나 다시 감소로 돌아 설 듯한 분위기입니다.

 

 

다음은 분당구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분당구 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가파르게 감소를 하고 있습니다.

분당구 전체를 확인했을 때 몇몇 동에서 매물 수가 살짝 증가를 했으나 대부분의 지역에서 전세 매물 수가 급감을 하고 있습니다.

 

전세 매물 수가 감소하는 속도에 비해서 전세 가격의 상승은 그 정도로 탄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많은 곳을 관찰해 보면 수리 안 된 특정 매물 한두 개가 최저가에서 거래되지 못하고 남아 있으면서 해당 단지의 전세 가격 상승을 막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세 매물 수가 더 줄어들면서 이러한 전세 매물마저 거래되고 나면 전세가격의 상승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분당구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입니다.

월세 매물 수 또한 전세 매물 수 변화와 마찬가지로 매물 수가 지속 감소를 하고 있습니다.

월세 매물 수 변화의 경우 지역별로 온도차가 좀 있습니다.

정자동, 수내동, 분당동, 서현동 그리고 야탑동의 경우 월세 매물 수가 급감을 하고 있으나, 그 외의 지역은 감소가 둔화되고 있거나 오히려 월세 매물 수가 살짝 증가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수도권 전체로 보면, 

실거래가 최고가 대비 최대 40%가 넘는 하락을 한 이후에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매매 가격이 이 정도로 단기간에 하락을 한 예는 거의 없습니다.

금융위기급 하락인데, 여기서 추가 하락을 기다리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본인의 선택의 문제라서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 정도 가격이면 일부 추가 하락이 나온다고 할지라도 매수할만하다고 봅니다.

특히 무주택인 분들께서는 김각하게 매수를 고민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