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당 부동산 시황

분당구 아파트 거래량 및 매물 수 변화 20230716

by 분당청송 2023. 7. 16.
반응형

블로그에 매일 글을 올리면서 매매는 꾸준히 되고 있습니다 라는 말을 계속 반복했었습니다.

6월에 약간 매매가 주춤했다는 말씀을 드린 적이 있었으나, 수치를 확인하니 그렇지도 않습니다.

 

 

분당구 아파트 6월 매매 거래량이 이제 약 50% 넘게 집계가 되었을 텐데, 벌써 334건으로 올해 매매 최대거래량을 기록하고 있는 5월의 405건에 바싹 다가섰습니다.

이런 속도면 6월 매매 거래량이 5월 거래량을 넘어설 것 같으나, 현장에서 느끼기에 6월 중순 이후 매매가 살짝 쉬어가는 분위기였으므로 아마도 비슷한 수준에서 거래량이 최종 집계가 될 듯합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6월 들어서 임대차 거래량이 급감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비수기에 들어섰다는 확실한 증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제 분당구 아파트 매매 및 전월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분당아파트 매매 거래량입니다.

전고점 부근에서 횡보를 하다가 살짝 고개를 들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난 글에서 언급했는데, 이렇게 매매 매물 수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고 일부에서는 이제 매매가가 하락할 것이다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가격이 급락을 하게 되면 매매 매물 수는 오히려 감소를 합니다.

그 가격에는 매도를 하지 않겠다는 분들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슬금슬금 가격이 오르게 되어 본인이 원하는 매도 가격 근처로 오게 되면 매물을 내놓는 경우가 증가합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매매 매물 수가 증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증거로 지금 나오는 매도 매물의 가격은 현재 최저가보다는 상당 수준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구미동, 서현동, 이매동 그리고 야탑동에서 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를 하고 있으며, 그 외 지역에서는 매물 수가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판교 아파트 매매 매물 수를 보면 전고점 근처에서 뚜렷한 방향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횡보하고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삼평동에서만 매매 매물 수가 증가를 하고 있고, 그 외 지역에서는 감소 또는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대장동 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지속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분당 아파트 전세매물 수 변화를 보겠습니다.

전세 매물 수는 가파르게 감소를 하다가 최근 들어서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를 보면 수내동과 분당동에서는 지속 감소를 하고 있으나, 그 외 지역에서는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판교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또한 최근 들어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들여다보면, 백현동에서 아파트 전세 매물 수가 증가를 하고 있으나, 그 외 지역에서는 감소 또는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대장동 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꾸준하게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분당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가파르게 감소를 하다가 상당히 느려진 속도로 매물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움직임을 보면 정자동, 수내동 및 야탑동에서는 월세 매물 수가 증가를 하고 있으나, 분당동에서는 월세 매물 수가 지속 감소를 하고 있습니다. 그 외 지역 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판교아파트 월세매물 수 또한 기울기가 상당히 완만해졌지만 감소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흐름을 보면 백현동에서만 아파트 월세 매물 수가 증가를 했으나 그 외 지역에서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대장동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또한 지속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전세 거래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전세 수요 공백을 느낄 정도입니다.

그러나 월세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수요가 있고, 매매의 경우에는 그냥 꾸준합니다.

이렇게 흐름을 이어가다가 더위가 꺾이는 시점에서 다시 한번 흐름의 반전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