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경기도 및 분당구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상당히 관심사였습니다.
거래량 급증을 이어갈 수 있느냐 하는 관점에서 데이터를 확인했는데, 증가폭이 상당히 둔화되었습니다.
이것은 지난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설 명절 연휴가 있어서 1월 매매 거래 신고를 서둘렀을 가능성이 높고, 나머지 한 가지 이유는 설 연휴 동안 국토부에서 거래관리시스템을 전면 업데이트 하면서 지금 거래관리시스템이 상당히 불안정합니다.
신고가 완료 된 건도 실거래가 사이트에 올라오지 않는 건이 있습니다.
또한, 거래 신고 및 수정 절차가 바뀌면서 현장에서 혼란스러워하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이번주 간단 시황을 말씀드리면, 분당 대부분의 부동산이 어제는 하루종일 바빴습니다.
평소 통화하던 부동산 사장님에게 전화를 해도 연결이 쉽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실제 전월세는 거래가 상당한 수준으로 이루어진 듯합니다.
전월세 매물이 급감하고 있는데, 어제의 거래로 매물 수는 더더욱 감소할 듯합니다.
이러한 매물 감소는 다음 주 내내 매물 수 감소로 반영이 됩니다.
다만, 매매 거래가 어느 정도 수준이었는지는 확인이 어려운데 이 또한 다음 주 1주간의 변화를 통해서 유추 가능합니다.
글 순서에 따라서 경기도 아파트 거래량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1월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6,827건입니다. 무서운 속도로 증가하다가 이번주에 주춤했는데, 그럼에도 2023년 10월 거래량 7,320건은 넘어설 것으로 기대합니다.
과연 경기도 아파트 1월 매매 거래량이 8천 건을 넘을 것인가가 관심사입니다.
아래 경기도 아파트 매매 거래량 그래프를 보면 우측이 꺾여 올라오는 모습이 확연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 이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아래 표는 분당구 아파트 거래량입니다.
분당구 아파트 1월 매매 거래량은 158건입니다. 이 수치는 2023년 10월 거래량 153건을 넘어선 것으로써, 분당구 1월 매매 거래량이 막판에 상당히 선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월 거래량을 보면 이제 6건입니다. 물론 아직은 거레 신고를 대부분이 진행하지 않을 때라서 의미는 없지만, 그럼에도 매우 적은 수 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더구나 2월은 설 명절 연휴 및 연휴 전후 시장이 쉬어가는 기간을 포함하면, 다른 달 대비 시장이 움직이는 일자가 약 2/3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2월 거래량이 1월보다는 적을 것은 거의 확실하나 일정 수준 정도로 선방해 준다면 거래량 바닥 탈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상담 고객의 방문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즈음 상담 고객은 그냥 아무런 준비 없이 오시지를 않습니다.
나름 이런저런 데이터도 보고 고민도 하시고 나오십니다.
이러한 분들 중에서 매매 매물의 증가를 언급하면서 가격 급락을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아무도 사지 않으니 매매 매물이 증가하는 것 아니냐는 논리입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 이웃 아니시냐고 되묻곤 합니다.
블로그에서 거래량 증가를 데이터로 보여드리고 있는데, 왜 거래가 안 된다고 생각하시느냐고 질문드리면, 매물 수 증가를 이야기하십니다.
아래 분당구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그린 그래프를 보시면, 2022년 6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매매 매물 수는 급감 하고 있습니다. 이때가 바로 아파트 매매 가격급락과 거래 절벽시점입니다.
즉 거래가 안되면서 가격이 급락하는 시점에서 매매 매물은 감소하는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또한, 그 이후의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매매 매물 수는 급증 했습니다.
이 시점이 2022년 12월에서 2023년 9월까지인데, 이렇게 매매 매물이 급증하는 시점이었음에도 매매 가격은 꾸준히 상승했고, 거래량 또한 상당한 수준을 기록했었습니다.
이제 분당구 아파트 매물 수 변화를 점검해 보겠습니다.
분당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지난주 대비 증가 헸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분당동과 서현동 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구미동, 금곡동, 정자동, 수내동, 이매동 및 야탑동 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판교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7주 연속 증가하고 있으며, 전고점을 넘어서 지속 증가 중에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매매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삼평동, 운중동 및 백현동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증가했으며, 판교동 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보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장동 아파트 매매 매물 수는 2주 연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분당구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입니다.
분당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6주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금곡동, 정자동, 분당동 및 이매동 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증가했으며, 구미동, 수내동, 서현동 및 야탑동 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판교 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8주 연속 감소 후 지난주 데이터 정리 시에는 다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이번주에는 다시 감소로 돌아섰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전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판교동과 운중동 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증가했으나, 삼평동과 백현동 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감소했습니다.
대장동 아파트 전세 매물 수는 15주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분당구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분당 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3주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분당 각 지역별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구미동과 정자동, 서현동 및 야탑동 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수내동 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그 외 금곡동과 분당동, 이매동 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보합을 보이고 있습니다.
판교 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4주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판교 각 지역별 아파트 월세 매물 수 변화를 보면, 운중동과 백현동 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감소했으나, 삼평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증가했습니다. 그 외 판교동 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보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장동아파트 월세 매물 수는 10주 연속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매주 일요일마다 경기도 및 분당구 아파트 거래량 및 분당구 아파트 매물 수 변화를 정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한 달 전부터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바닥을 확인했다 또는 거래량이 급증하고 있다는 글을 계속 올리고 있습니다.
신문이나 방송에서는 이제서야 거래량 증가 소식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처럼 매스컴은 데이터로 확인이 돼야 방송을 합니다.
이렇게 데이터로 확인이 될 때는 이미 시장에는 최저가가 일정부분 상승한 후가 됩니다.
데이터가 전부가 아니라고 지속 말씀드리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감사합니다.
'분당 부동산 시황'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월 아파트 매매 거래량도 순항 중 (0) | 2024.03.03 |
---|---|
매매 거래량 증가 속 숨고르기 중인 부동산시장 (0) | 2024.02.25 |
매매 거래량 급증 과 전월세 거래량 감소 (0) | 2024.02.11 |
매매 거래량 급증 (0) | 2024.02.04 |
전세 매물의 급감 속 매매 거래량 증가 (2) | 2024.01.28 |
댓글